1. 명량
2014년에 개봉한, 이순신 장군의 명량 해전을 다룬 한국 영화입니다. 감독은 <최종병기 활>을 연출한
김한민 감독입니다. 원작은 박은우의 소설 <명량>이며, 개봉 전 영화를 소설로 옮겨 각본 전철홍,
김한민, 지은이 김호경의 <명량>이 출판되었습니다.
총 관객 수는 1761만 6141명으로, 역대 대한민국 영화 시장 관객수 1위 기록을 현재까지도 유지하고 있으며,
9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이 기록은 깨지지 않고 있습니다.
1597년 임진왜란 6년,
오랜 전쟁으로 인해 혼란이 극에 달한 조선.
무서운 속도로 한양으로 북상하는 왜군에 의해 국가존망의 위기에 처하자
누명을 쓰고 파면 당했던 이순신 장군(최민식)이 삼도수군통제사로 재임명됩니다.
하지만 그에게 남은 건 전의를 상실한 병사와 두려움에 가득 찬 백성,
그리고 12척의 배 뿐.
마지막 희망이었던 거북선마저 불타고
잔혹한 성격과 뛰어난 지략을 지닌 용병 구루지마(류승룡)가 왜군 수장으로 나서자
조선은 더욱 술렁입니다.
330척에 달하는 왜군의 배가 속속 집결하고
압도적인 수의 열세에 모두가 패배를 직감하는 순간,
이순신 장군은 단 12척의 배를 이끌고 명량 바다를 향해 나서게 되면서
영화는 시작됩니다.
2. 등장인물
이순신(최민식 역)
배역은 최민식, 한국성우는 유강진, 일본판 성우는 이소베 츠토무입니다. 이순신을 왕에 대해 충성하던
인물이 아니라, 백성들을 지키기 위해 싸우던 위인이란 견해를 바탕으로 캐릭터 설정을 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선조의 교지를 받은 시점에서 이순신 본인이 느꼈을 참담한 기분을 에둘러 백성의 편에 서있는 모습으로
표현한 것으로 해석되며, 또한 해전 종료 이후 아들 이회와의 대화인 회오리가 아닌 백성의 도움이 천행이라는
대사에서 간접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영화에서 묘사되는 이순신에 대한 평가는 호불호가 갈립니다. 우선 이순신은 항상 작전회의든 사적인
자리든 부하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자신의 생각을 최대한 납득시키려 한 것으로 유명한데 작중에서는
회의시 부하들에게 제대로 된 설명을 하지 않습니다. 물론 영화적 표현은 역사와 어느 정도 다를 수는 있지만
지나치게 역사 속 이순신의 꼼꼼함과는 차이가 있는 캐릭터로 설정한 것은 비판받을 수 있는 대목입니다.
허나 명량 해전 직전에는 영화 초반부에서도 묘사되다시피 차분히 앉아서 설득이나 하고있을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우선 칠천량에서의 참패, 압도적인 적의 숫자, 무자비한 왜군의 만행이란 최악의 세박자로 부하들은
겁에 질리고 전의를 잃은 상태였으며 특단의 조치와 결정이 필요했던 시기이므로. 영화 전개와 흐름상
독단적으로 보일 수도 있었던 이순신의 행동들은 충분히 그런 분위기에 부합하는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백병전 속에 천행에 의지해 비장한 모습으로 싸우는데, 이순신의 역사 속 행적을 살펴보면 냉철하고
계산적이며 군졸과 백성들의 인명을 소중히 했습니다. 이순신에게 천행은 언제 어느 때든 최대한 아군에게
유리한 전장과 전법을 택하고 최소한의 손실로 열심히 싸운 다음 운운하는 것이지 천행에 기대여 싸우는
모습은 아니었습니다. 허나 이 역시 그 당시 이순신의 상황과 전황으로 보았을때 12척으로 싸운다는 것
자체가 이미 천행이라도 도와주기를 바라는 수준의 급박한 상황이었으며, 실제 역사속의 500여년전
명량 해전에서도 물살이 조선군에게 유리하게 흐르지는 않았습니다. 적절한 영화적 연출이며, 이 역시 충분히
영화적 상황에 부합하는 당위성이 있습니다.
3. 관객 평가
관객과 평론가가 모두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요소는 바로 해전의 완성도입니다. 극중 2/3라는 꽤 많은
요소를 해전에 할애하고 있음에도 그 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굉장히 뛰어나면서도 몰입감 높은 해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고증상으로 보면 아쉬운 요소가 많다는 점이 있으나, 이를 감안해도 볼거리는
충분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또한, 철쇄설 등 꽤 많은 오류가 있는 명량 해전 관련 영상물에서 고증대로
대장선이 홀로 일본군을 받아내다 역전했다는 고증상 전개를 착실히 지킨 작품이기도 합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보면 고증오류가 많으나, 적어도 대전제부터 틀려먹었던 기존 작품들에 비하면 꽤 큰 발전입니다.
또한, 지나치게 과장된 왜군의 조총 화력이나 일본 군선과 판옥선의 체급 차이 등을 현실 고증에 맞췄다는
호평도 있습니다. 실제로 작중에서 왜군의 조총은 그나마 대조총 정도가 아군의 방패에 충격을 주는 수준이고,
이외의 조총은 시종일관 판옥선의 선체와 방패에 막혀 제대로 피해를 주지도 못했습니다. 그나마 조총에 의해
저격당한 병사들도 방패의 틈이나 사각에 있어서 당한 경우가 부지기수일 정도입니다. 또한, 실제 일본군
군선과 조선군 판옥선의 체급 차이도 나름 고증을 맞춰 판옥선이 왜군 세키부네보다 0.5~1층 정도
더 높게 묘사되고 있습니다.
거기다 작중 이순신 역을 맡은 최민식 특유의 무게감 있는 포스와 목소리도 호평의 요소이기도 합니다.
명량 해전은 그 특성상 이순신이 가장 포커싱되는 작품이기 때문에 그만큼 이순신의 무게감이 중요했는데,
최민식이라는 적절한 배우를 캐스팅함으로써 그 무게감을 충족시켜줬다는 평가가 있습니다.